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USB 장치 인식 실패 오류 해결방법

by 스자경 2023. 1. 27.

노트북이나 데스크톱 사용 중 갑자기 마우스나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으면서 usb 장치 인식에 실패했다면서 오류메시지가 뜬 경험이 있지 않으신가요?? 저는 유선 마우스를 사용 중인데 가끔 usb가 인식이 안 되면서 마우스 사용을 못해 애를 먹은 적이 있는데요 그때 제가 사용했던 해결방법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USB 연결 오류 해결하는 방법 바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USB 장치 인식 오류 해결법!

 

일단 평소처럼 usb를 연결했는데 말끔한 소리가 아니라 띠딩같이 불길한(?)사운드가 들리면서 오류 메시지가 윈도우 오른쪽 하단에 뜹니다. 이 그림처럼 말이죠.

장치에 마지막으로 연결했던 usb가 오작동했다고 메세지가 뜨면서 인식 오류라고 알려줍니다. 이 메시지가 뜨면 대부분 두 가지 방법을 하신다고 생각합니다. 그건 바로 1. usb 뺐다가 다시 끼기 2. 윈도우 재시작. 보통은 이렇게 해도 해결이 되기에 많은 분들이 바로 오류를 해결하며 사용하실 텐데요. 위에 방법으로도 해결이 되지 않는 분들이 계실 겁니다. 바로 저처럼요.. 저와 같은 분들을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장치 관리자 검색 후 실행

 

윈도우키를 눌러서 장치 관리자를 검색해서 실행해 줍니다.(검색하실 때 '장치관리자' 이렇게 띄어쓰기를 안 하시면 컴퓨터가 찾지를 못하니 꼭 중간 띄어쓰기를 해주세요!)

2.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에서 오류 USB 디바이스 제거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서 범용 직렬 버스 컨트롤러를 눌러주면 연결된 usb들이 나열될 텐데요. 아래 사진에 있는 모든 usb가 오류 나서 오류 메시지가 뜨는 건 아니고 저기서 한 가지 usb만 오류가 나서 메시지가 뜨는 겁니다. 그렇기에 본인의 오류 난 usb를 찾아서 우클릭 후 디바이스 제거를 눌러줍니다. 저는 맨 위에 usb를 제거해 주도록 하겠습니다. 

3. 컴퓨터 다시 시작 후 USB 다시 연결

 

그리고 여기서 끝난것이 아니라 컴퓨터 다시 시작을 해주는데요. 컴퓨터가 다시 켜지면 그때 usb를 다시 연결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컴퓨터가 다시 usb의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설치하고 usb의 사용환경을 만들어줍니다. 드라이버 설치가 끝나면 그때 다시 평소처럼 사용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제가 알려드린 방법으로 해결하셨나요? 이 방법으로 해결 못하신 분들껜 죄송합니다.. 이 방법으로도 되지 않는다면 아마도 제가 생각하기엔 컴퓨터에 문제가 있다기보단 아예 usb자체에 문제가 있는게 아닌가 조심스럽게 예측해 봅니다. 나중에는 더 많은 해결방법을 들고 찾아오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